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

의사소통 · 부모역할 프로그램
사티어 의사소통 기본 훈련 과정

사티어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사티어 가족치료 모델을 기반으로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에서 개발한 의사소통 훈련과정이다. 이 훈련 강의는 법적으로 등록된 과정으로, 연구소 강사가 본원의 허락을 받아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다.

교재: 사티어 빙산의사소통 김영애 저(2024 5판)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출판
참여자 자격:
- 사티어 경험주의 가족치료 전문가로서 의사소통 강사가 되고자 하는 회원
- 인간관계 개선을 위해 좀 더 나은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회원

사티어 의사소통 훈련과정 내용

1. 의사소통은 단순한 말의 주고받음이 아니라 나와 너의 전 존재적 주고받음이다.
2. 의사소통을 위한 적절한 관계 방식이 있다.
의사소통 규칙, 가치관, 소통 방식, 심리적 경계선, 상호작용 경계선 등에 대한 개념을 배운다.
3. 의사소통 방식은 우선 가족으로부터 배운다.
원가족의 의사소통 방식과 현재 나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탐색한다.
4. 사티어의 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을 학습한다.

사티어 의사소통 훈련과정 구성

1회기: 교과서 1장, 2장
오리엔테이션, 가족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방식과 성격 유형과의 연관성

우리는 의사소통을 어떻게 배우는가?
의사소통 방식과 성격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의사소통 방식과 부모의 의사소통 방식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가족 역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현재 혹은 조부모 세대를 포함한 가족지도 작성과
가족역동 파악하기, 더하여 가족조각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2회기: 교과서 3장, 4장
인간에 대한 이해, 빙산 탐색, 자존감과 의사소통 방식

사티어 모델의 인간 이해: 인간 메타포 빙산 탐색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자존감 검사
의사소통과 자존감과의 관계
(자존감의 수준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기의 가족역동, 부모의 상호작용, 부모와 자녀와의 상호작용 탐색
참여자 자신의 자존감 수준을 파악하고, 참가자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을 파악하기)

3회기: 교과서 5장, 6장
일치적 의사소통과 비일치적 의사소통, 그리고 의사소통 규칙

일치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비일치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참여자 각자의 의사소통 방식 확인하기
의사소통에 대한 나의 가족규칙은 무엇인가?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참여자의 가족규칙 탐색 작업과 참여자의 의사소통 조각하기, 참여자의 비일치적 의사소통은
어떤 모습인지, 일치적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을 추가하여야 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4회기: 교과서 7장, 8장, 9장
의사소통과 경계선의 관계

왜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까?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에 대한 이해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하기와 수용하기
(자존감과 적절한 경계선 지키기를 이해하기, 나의 심리적 구조는? 의존적? 통제적? 나의 자존감 수준은?
용서의 진정한 이해는 무엇인가? 등)

5회기: 교과서 10장 11장
의사소통 규칙과 걸림돌 찾기, 기본 의사소통 방식 배우기

의사소통 과정과 걸림돌 찾기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듣기, 말하기, 공감하기 배우기
(나의 의사소통의 문제는? 나의 의사소통 걸림돌은? 기본적인 듣고, 말하기 의사소통 방식 배우기)

6회기: 교과서 12장
사티어 빙산의사소통 방식 배우기

빙산의사소통의 6단계
빙산의사소통 훈련
(일치적 빙산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하여 말하기 훈련)

7회기: 교과서 13장
분노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분노에 대한 이해
적절한 부정적 감정 표현 방식이란?
(억압한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기, 참여자의 트라우마 경험은?)

8회기: 교과서 14장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방식

갈등 해결 과정에 대한 이해
갈등 해결이 안 될 때의 차선책 찾기
상대방과 타협을 할 수 없을 때? 자신과 협상하기
(갈등을 항상 해결할 수는 없다. 갈등과 타협하기는 상대가 있기 때문이다.
상대가 준비가 안 될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또는 나는 문제해결을 할 준비가 되었는가?)

사티어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사티어 모델에 기초하여 본 연구소 에서 개발한 훈련 과정입니다. 자녀양육 및 자녀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이 아니라, 부모가 자신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이미 자신의 성장과정에 형성한 많은 것들이 현재 자녀양육 과정 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자각함으로써 이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훈련 과정에서 부모는 먼저 자신의 원가족 삼인군(자신의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 역동) 안에서의 경험을 탐색하면서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그리고 원가족 안에서 배우고 형성했던 방식을 현재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반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자각하고, 이것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가 발달단계에 따라 직면하는 과제와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가도록 지지하고 돕는 능력을 키우고, 자녀들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훈련합니다. 자녀를 잘 양육하고 싶은 부모님들, 내담자가 부모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치료사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ㆍ청소년 지도 전문가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 본 연구소에서 규정한 강사 취득 과정을 마친 분들은 외부에서 사티어 부모역할 훈련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1회기: 오리엔테이션
- 참가자로서 자신을 소개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세운다.
2회기: 가족구성원들의 관계가 자녀양육에 미치는 영향
- 부부관계의 형태에 따라 만들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의 모습을 가족조각을 통해 알아본다.
- 자신의 부부관계의 유형을 찾아내고, 이러한 유형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자각한다.
3회기: 가족지도 작업을 통한 원가족 이해
- 가족지도를 작성하면서 원가족체계 내 주요 역동들을 분석한다.
- 원가족으로부터의 다양한 영향 및 가족규칙들이 다음 세대의 자녀에게 전수되는 방식을 이해한다.
4회기: 부모와 자녀의 내면 탐색
- 부모로서 자신과 자녀의 빙산을 탐색하고, 빙산의 다양한 부분(행동, 감정, 생각, 기대, 열망, 자기(중심-나))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 자녀에 대한 갖는 기대를 확인하고, 충족되지 않은 기대를 다루는 법을 배운다.
5회기: 부모의 성격과 양육태도 유형
- 부모의 성격이 자녀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배우고 훈련한다.
6회기: 학령 전기 아동의 마음
- 학령 전 어린 자녀의 감정과 욕구를 인식하고, 이를 존중하며 다루는 법을 배우고 훈련한다.
- 자녀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절한 돌봄을 제공하는 법을 배운다.
7회기: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 Ⅰ
- 아동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8회기: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 Ⅱ
- 형제 갈등, 경제 교육 등을 포함하여 자녀를 훈육하는 방법과 이 때의 주의점들을 살펴본다.
9회기: 부모와 사춘기자녀의 상호작용
- 사춘기 자녀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자녀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 또래 압력, 성교육, 인터넷 등과 관련된 문제에 대처하는 법을 알아본다.
10회기: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는 빙산의사소통
- 빙산의사소통의 과정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연습하여, 자녀와의 관계에 적용한다.
- 분노의 감정을 포함하여, 부모 자신의 미해결된 정서를 해결하고 조절하는 법을 익힌다.
11회기: 문제 및 갈등의 해결과정
- 문제 또는 갈등 상황에서 부모 자신의 감정과 기대를 일치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훈련한다.
- 자녀와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고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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